3월 29, 2024

“건강 생각해서 믹스커피 안드신다구요?” 그동안 잘 못 알고 계셨습니다. 믹스커피는 건강에 좋아요

믹스커피를 마시면 건강을 망치니 무조건 드시지 마세요!

이 얘기를 들어보신 분들이 많이 있으실 겁니다. 아직도 믹스커피가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고 계시는가요?

믹스커피가 프림 성분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며 상식적으로는 그게 맞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믹스커피가 오히려 건강에 좋다면 꼭 마셔야 하지 않을까요?

믹스커피의 ‘프림’은 건강을 해친다?

프림을 보통 포화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나쁘고 불포화 지방산은 우리 몸에 좋다라는 인식 때문에 자꾸 믹스 커피가 안 좋다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포화지방산이 절대 우리 몸에 나쁜건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분들은 포화지방산은 몸에 나쁘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믹스 커피 안에 들어있는 프림은 포화 지방산으로 야자유로 만들어져 있는데요.
식물성 크림이라고 얘기하며, 실제로 야자를 까보면 아예 하얗게 들어있는데 그게 바로 이제 포화 지방산이고 야자유라고 합니다.

이 야자유가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내주며 믹스커피에 우유 대신에 이 야자유를 사용하게 됐는데 이 안에 들어있는 포화지방산은 단세지방산이라고 해서 그 길이가 짧습니다.

보통 지방산이라고 하면 한 이십 개 이상 되는 거를 지방산이라고 이야기하며 이 야자유의 포화지방산은 두 개 내지는 세 개 밖에 안 될 정도로 굉장히 짧습니다.

그래서 몸에 흡수도 잘되고 몸에 구석구석도 잘 들어가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포화지방산하고는 전혀 관계가 없고요 그리고 또 이거는 포화지방산인데도 불구하고요 콜레스테롤하고도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보통 이제 포화 지방산을 많이 먹으면 콜레스테롤이 올라갈 확률이 높다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을 하는데 믹스커피 안에 들어있는 포화 지방산은 우리가 알고 있는 포화지방산하고 전혀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야자유 코코넛 밀크 기능

실제로 상처를 치료하기도 하고요 염증 수치를 가라앉히는 역할도 하고 심지어 다이어트에도 활용을 하고 있는 게 바로 야자유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믹스 커피에 들어있는 프림이 몸에 나쁘다고 하는 건 이거는 조금 일부 아주 특이한 경우를 가지고 과장해서 얘기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믹스커피의 설탕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다

믹스커피에 단순당이 들어 있어서 혈당을 금방 높인다라고 얘기하는데 그 안에 들어있는 설탕의 양이 그렇게 많은 양이 아닙니다.
실제로 한 오 그람 정도에서 육 그람 정도가 들어있고 밥 한 두 숟갈 정도의 양 밖에는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또 믹스 커피는 칼로리가 높다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런데 실제로 칼로리가 50칼로리밖에 안 나오며 우유 한 잔 200 칼로리에 비해 아주 낮습니다.
우유 한 잔은 200칼로리인데 건강에 좋다라고 얘기하고 있고요 믹스커피는 50칼로리 밖에 안 되는데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거 먹으면 살찐다 이렇게 알고 있다라는 거죠.

믹스커피 오히려 소화에 도움이 된다

많은 분들이 식사 후 달달한 커피 한 잔을 많이들 드시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소화를 돕는 작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위에 부담을 주지 않을 수 있도록 관리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도 분명히 있습니다.

믹스커피 건강에 안좋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그런데 일부 또 커피를 마시면 뼈가 삭는다더니 이런 얘기를 하는데 그거는 믹스 커피만 그런 게 아니라 아메리카노를 마셔도 그런 효과가 있을 수 있을 거예요.
실제로 믹스 커피가 몸에 나쁘다고 딱 단정돼서 이 성분이 이런 문제로 이렇게 됐다 이런 것들은 없습니다.

또 마지막으로 하나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자면 가장 이제 문제가 됐던 내용 중에 하나가 뭐냐면 카제인나트리움이라고 하는 거 그래서 일부 커피 회사에서 우리 거는 이게 안 들어있다.
이런 걸 강조하시는데 하루에 막 이십장 삼십장 마시는 분이라면 모를까 하루에 한두 잔 마시는 분들에게는 자가 문제가 되지 않는 양이기 때문에 왜냐하면 식약처에서도 그런 양들을 규정을 지었고 그걸 넣을 수 있도록 허가를 내줬거든요.
그러니까 그 정도 드시는 것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믹스 커피는 몇 잔 정도 마셔야 할까?

사람에 따라 또는 환경에 따라 좀 달라질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두 잔 정도는 누구나 마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의 양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믹스커피를 마시는 분들중 한 두 개를 한 번에 넣어서 먹는 경우도 있는데 드시는 양은 같지만 다른 비율을 생각하신다면 나누어 드시는 게 효과적일 수는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커피를 마시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가 피곤하거나 아니면 졸릴 때 드시는 거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나누어 드시는 게 훨씬 더 유리할 수가 있고요 대신 많은 양을 맛으로 먹기 위해서 많은 양을 섭취하시고 나면 한 번에 많이 먹는 게 살은 조금 더 덜 찔 수 있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