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9, 2024

“무료 내비게이션은 이제 없습니다” 그냥 썼다가는 데이터 폭탄 맞아요

요즘 우리가 운전할 때 절대 없어서는 안 되는 게 있습니다.

바로 내비게이션인데요. 지금까지 무료로 사용했던 내비게이션도 이제 사용 정책이 변경되어 앞으로는 그냥 쓰면 데이터 요금 폭탄 맞을 수 있습니다.

공짜 ‘내비게이션’ 시대는 이제 끝입니다

운전자들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티맵도 이제는 데이터 이용 요금이 책정됩니다.
예전에는 sk텔레콤 통신사를 사용하면 안 나왔었지만 앞으로는 sk텔레콤 이용자도 데이터 요금 똑같이 받게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내비게이션 이용하실 때 데이터 요금도 함께 염두에 두셔야 하는데요.

그렇다고 우리가 데이터 요금 때문에 내비를 아예 안 보고 다닐 수도 없기 때문에 데이터 요금 걱정 없이 내비 사용하는 방법과 어떤 내비게이션이 가장 데이터를 많이 잡아먹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티맵’도 이제 유료나 마찬가지

일단 데비의 데이터 사용량에 대해 말씀드리기 전에 티맵 얘기부터 잠깐 하고 가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국민이 가장 즐겨 이용하는 내비 앱이 바로 티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그런데 티맵은 sk에서 만든 앱이며 그동안 sk 텔레콤 이용자에게는 데이터 통화료도 무료로 제공이 됐었는데 지난 4월 19일부터 데이터 무료 서비스가 종료 되었습니다.

즉 이제 sk텔레콤 이용 고객도 다른 고객과 마찬가지로 티맵을 사용할 때 데이터 통화료를 부과해야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데이터를 쓸 때랑 똑같이 티맵 이용할 때도 데이터를 차감하며 예전에는 데이터 걱정 없이 티맵을 마음껏 이용했었지만 이제부터는 데이터 걱정 좀 하면서 써야 합니다.

9월 이후부터는 본격적으로 데이터 사용 요금 내야…

어떤 분들은 지금까지 티맵 쓰는데도 데이터 요금 안 나오셨던 분들이 많이 계실 텐데요.

그 이유는 sk텔레콤에서 4월부터 9월까지 총 6개월 동안 매달 100메가의 추가 데이터를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멀쩡히 잘 쓰다가 갑자기 데이터 요금 나오면 고객들이 당황할 수 있으니까 6개월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무제한 데이터가 아니라면 데이터 추가 요금이 나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니 앞으로는 티맵 보실 때 데이터 걱정도 함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티맵 또는 다른 내비 앱을 쓰더라도 데이터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데이터 걱정없이 내비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지도 다운로드 받기입니다.

얼마 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제공한 내비게이션 앱 무선 데이터 소모량 측정 결과가 한 국회의원에 의해서 공개됐는데
티맵 카카오 앱이 네이버 지도 이 세 가지 앱을 가지고 측정한 결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는 방식과 미리 지도를 다운로드 받는 방식에서 데이터 소모량이 최대 4배나 차이 났다고 합니다.

이 값은 4월 20일부터 6월 말까지 두 달간 진행한 실험을 통해 밝혀진 결과로 실험은 수도권과 지방으로 구분해서 진행했고 수도권의 경우 서울 서초대로부터 수원 권선구까지 24km를 세 차례에 걸쳐 측정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이 측정 결과는 티맵의 경우는 실시간 6.2mb가 지도 저장은 3.7mb가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내비의 경우 실시간 9.1mb가 지도 저장은 5.5mb가 네이버 지도는 실시간 15.9m가 지도 저장은 15.2메가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 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또한 운행 시간에 있어서도 차이가 났는데요.
세 가지 앱의 평균을 낸 결과 실시간은 48.3분 지도 저장은 43분으로 지도 다운로드의 경우 더 짧은 소요 시간을 보였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지도를 저장하지 않고 수도권에서 실시간으로 운행할 경우 평균적으로 데이터가 10.4m가 사용되고 지도를 저장한 경우에는 8.1메가가 사용됐습니다.

지도 다운로드 받는 방법

출처 : 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내비게이션 지도를 다운로드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티맵의 경우 메인 화면에서 왼쪽 상단 짝대기 세 개의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리고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 눌러주시면 버전이라고 보일 텐데 이걸 눌러주세요.

출처 : 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그러면 다운로드 지도 사용이라고 보이시죠 이걸 선택하시면 최신 지도 다운로드 창이 뜨는데 약 830mb로 3분5분 정도 소요됩니다.

이거 다운로드 받다가 되려 데이터 다 쓸 수도 있으니까 이건 꼭 와이파이 연결되어 있을 때 다운로드 받으실 걸 추천드립니다.

출처 : 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

또한 카카오내비의 경우에는 메인 화면 우측 상단 더보기 누르시고 지도 설정 누르신 뒤 전체 지도 다운로드 누르시면 됩니다.

해당내용은 유튜브 ‘시니어전성시대’의 내용을 발췌 한 것입니다.
관련 영상은 아래의 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