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1, 2022

“오늘부터 신청시작!” 대상만 된다면 목돈 만들 수 있는 큰 기회, 놓치지 마세요

7월 18일 부터 드디어 ‘청년 내일 저축계좌’ 신청을 시작합니다. 이는 경제적으로 어떤 목돈을 만들기 힘든 청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저축성 지원금으로 약정한 금액을 일정하게 저축하면 만기시에는 충분히 독립을 할 수 있는 목돈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기 위한 정부의 정책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년과 달리 그 대상 폭이 10배 가까이나 늘어났기 때문에 2030 청년에 속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한번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카드뉴스 @보건복지부 블로그
출처 : 보건복지부 블로그

청년내일저축계좌 사업 내용

청년내일저축계좌는 중앙부처 중 보건복지부가 주관이 되어 진행하는 복지사업입니다.  일하는 중간계층 청년이 우리 사회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청년들의 자산형성을 지원하고 자립을 돕는다는 취지입니다.  지원 사업의 제공 방법은 현금 지급으로 제공되고 매월 청년들이 저축하는 만큼 지원을 돕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사업 요약 @복지로
출처 : 복지로

청년내일저축계좌 사업은 매월 10만 원 이상 저축을 하는 청년들의 소득에 따라서 정부에서 지원합니다.  기준 중위소득이 50% 이하인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에서 매월 10만 원 저축하는 청년들에게 정부는 30만 원을 추가 매칭해 줍니다.  기준중위소득 50%를 초과하고 100% 이하인 경우에는 매월 10만 원을 매칭 해서 적립해 줍니다.  시중 은행 이자로만 따지면 100%, 300%를 받는 것이기 때문에 가입 대상이 된다면 무조건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높은 지원금을 지원하는 이유는 경제적인 어려움에 놓여 있는 저소득 젊은 세대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자산 형성을 도와주기 위한 것입니다.  그래서 정부 지원금 전액을 받기 위해서는 청년내일저축계좌에 가입 후 3년 동안 근로활동을 유지하면서 매월 10만 원 이상을 저축해야 합니다.  또 총 10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고 자금사용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 요건을 충족해서 지원을 받아도 근로소득공제금, 탈수급장려금, 내일키움장려금, 내일키움수익금 등 추가 지급도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사업 내용 @뮤큐
출처 : 뮤큐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 조건

2022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 조건을 살펴보면 연령, 소득기준, 가구소득, 가구재산 4가지에 대한 일정 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먼저 청년내일저축계좌에 가입할 수 있는 연령은 계좌 신청 당시 만 19세부터 34세까지입니다.  수급자와 차상위자,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는 만 15세에서 39세까지 허용됩니다. 

다음으로 가입 대상이 되는 청년들의 근로활동 소득기준은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 모두 해당됩니다.  기준액은 기준 중위소득 50% 초과 100% 이하인 경우 월 50만 원 초과 200만 원 이하입니다.  다만 수급자, 차상위자,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의 경우는 현재 근로활동을 하고 있으며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이 있는 청년이면 됩니다.  월 소득이 50만 원 이하여도 무관합니다.

세 번째로 가구소득 기준은 중위소득 100% 이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구 재산은 대도시에 거주하는 경우 3억 5천만 원, 중소도시에 살고 있는 경우에는 2억 원, 농어촌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는 1억 7천만 원 이하의 재산 소유에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2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 요건 정리
2022 청년내일저축계좌 자격 요건 정리

혹시라도 중앙정부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사업 중에 복지부 자산형성 지원사업과 지원대상, 목적, 지원방식 등이 유사한 서울시의 ‘희망 두배 청년통장’, 고용노동부의 ‘청년내일채움제공’ 등 유사한 자산형성 지원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과거에 혜택을 받은 청년이나 가구는 중복참여가 불가합니다.  단,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디딤씨앗 통장’이나 ‘꿈나래통장’ 등 지원대상과 목적이 다른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분들이나 가구는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기간  신청 방법

2022 청년내일저축계좌 신청 기간은 바로 오늘 7월 18일 월요일부터 8월 5일 금요일까지입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분들은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방문 신청하는 분들은 거주하는 곳의 주민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대상이 되는 청년 본인이 꼭 신청하고 통장을 개설해야 합니다. 

원활한 진행과 빠른 신청 접수 처리를 위해서   7월 18일부터 7월 29일까지는 5부제를 운영합니다.  각 신청 날짜와 출생일 끝자리를 확인하셔서 해당 일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주민등록번호 앞 자리가 930110이라면 생일 끝자리가 0이기 때문에 7월 22일이나 7월 29일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5부제 기간에 신청을 못했다 하더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8월 1일부터 5일까지 5부제 기간 동안 신청 못하신 분들을 위해 추가 신청을 받기 때문에 일정 꼭 기억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출처 : 뮤큐

추가적으로 청년내일저축계좌에 가입을 원하신다면 복지로에서 제공하는 ‘자산형성 지원 사업 모의계산’을 꼭 먼저 계산해서 점검하고 대상이 되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모든 자산형성 지원사업과 동일하게 청년내일저축계좌 중복 여부를 체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가입을 원하는 본인은 정부 지원 사업에서 중복 신청할 수 없고, 타 가구원이라면 가입 가능한 사업들이 있으니 아래 표를 참고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상항에 따른 타 사업 가입가능 여부 개요 @복지로
자산형성지원사업 참여상항에 따른 타 사업 가입가능 여부 개요 @복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