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20, 2024

“이제 당뇨ㆍ고혈압있으면 관리하면서 돈 받아 가세요” 정부에서 건강 관리를 위해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고혈압과 당뇨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년 그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OECD국가 중에서도 이 성인병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건강 문제점을 개선하고 국민의 생활 건강 보장을 위해 정부에서는 고혈압 당뇨가 있는 분들뿐만 아니라 만 20세 이상인 분들에게 관리만 하더라도 지원금을 지급하고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시범사업을 3년간 시행한다고 발표했으며 이 것은 쉽게 말해 걷기 체중 감량 등 건강 관리를 스스로 하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처럼 소정의 지원금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당뇨ㆍ고혈압 관리만 해도 정부에서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건강 관리 하고 돈 받아 가세요!

당뇨ㆍ고혈압 정부 지원금 과연 무엇일까?

이번 당뇨ㆍ고혈압 지원금은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시범사업을 3년간 시행한다고 발표했으며 이 것은 쉽게 말해 걷기 체중 감량 등 건강 관리를 스스로 하는 사람들에게 인센티브처럼 소정의 지원금을 제공한다는 내용입니다.

당뇨ㆍ고혈압 지원금 시행 취지

당뇨ㆍ고혈압 지원금에 대한 정부의 사업 시행 취지 국민 스스로 건강을 관리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의료비 지출을 줄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입니다.

그렇다면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가 무엇인지 그 구체적인 내용들 지금부터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참여 유형은 총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당뇨ㆍ고혈압 지원금 신청자격

① 건강 예방형

건강예방형은 국가 건강검진을 받은 만 20세에서 64세 중 건강 관리가 필요한 국민이 대상이며,
국가건강검진 결과 체질량 지수 25 이상 혈압 120에 80 이상 공복혈당 100 이상인 분들입니다.

■건강 예방형 시행지역

서울 노원구, 경기 안산, 부천, 대전 대덕구, 충북 충주, 충남 청양, 부역, 광주 광산구, 전북 전주, 완주, 전남 완도군, 부산 중구, 대구 남구 달성군, 경남 김해, 강원 원주, 제주시

*현재는 시범운영으로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

② 건강관리형

건강관리형은 1차 의료 만성질환 관리 시범사업에 등록해 케어플랜을 수립한 고혈압 당뇨병 환자가 대상.
따라서 현재 전국의 몇 개 지역에서만 시범 운영을 한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이 지역에 있는 분들만 해당됩니다.

■건강 관리형 시행지역

서울 중랑구, 인천 부평구, 경기 고양시, 일산 동구, 서구, 경기 남양주시, 대전 동구, 광주 서구, 전남 순천, 대구 동구, 부산 북구, 강원 원주

*현재는 시범운영으로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될 예정

■당뇨ㆍ고혈압 지원금을 받는 방법

① 실천 지원금

실천 지원금은 걷기 및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하거나 건강 생활을 실천하면 적립받을 수 있습니다.

② 개선 지원금

개선 지원금은 혈압 체중 등 건강 지표가 개선된 정도에 따라 적립이 되는 지원금입니다.

예를 들면 하루 1만 보 이상 걸으면 연 최대 1만 8천 원 적립 일주일에 한 번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시 연 최대 1만 2천 원 적립, 체중 혈압 공복혈당 수치가 목표에 도달하면 연 최대 3만 원 적립 즉 이렇게 적립했을 때 연 최대 6만 원의 적립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적립금 지급 방법

적립금은 1만 원 이상부터 사용할 수 있고 지역화폐 모바일 상품권 등으로 바꿔서 현금처럼 쓸 수 있음.

당뇨ㆍ고혈압 지원금 신청 방법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짝대기 3개 메뉴 아이콘 눌러서 이동합니다.

출처 : 시니어전성시대

건강인 카테고리에서 제일 하단에 있는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제 참여 신청 누르시면 됩니다.

출처 : 시니어전성시대

■관련 문의

자세한 내용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번으로 문의하시거나 가까운 건강보험공단 지사로 전화하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