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2, 2024

“방송 그렇게 많이 하더니 결국..” 몇 십 년 만에 유재석 강호동 출연료를 뛰어 넘었다는 연예인의 정체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MC를 거론하면 누구부터 떠오르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유재석, 강호동, 신동엽이 세 사람을 떠올릴 텐데요.

사실상 이 세사람이 명실상부 우리나라 탑 MC자리를 수십년째 지키고 있다고 볼 수가 있죠. 특히 유재석을 포함한 이 세사람은 탑 MC자리를 지키고 있었기 때문에 출연료로 벌어 들이는 금액 역시 어마어마 할 것이라 생각하는게 당연한데요.

최근 이 세사람의 출연료를 몇 십년 만에 뛰어 넘은 연예인이 있다고 해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과연 이들을 뛰어넘은 사람은 누구인지 그리고 이 탑3 MC의 출연료는 또 얼마나 나 되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실상부 1위 유재석

현재 국민 mc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 유재석이 대표적입니다. 유재석은 다수의 프로그램을 맡고 있지는 않지만 자신이 맡은 프로에 모두 최선을 다하기 위해 평소 술, 담배도 하지 않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등 자기 관리에 매우 철저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 방송에 의하면 특 a급 mc인 유재석이 받는 지상파 출연료는 약 1500만 원이고 종편 및 케이블은 2천500만 원 선으로 밝혀졌는데요. 유재석의 출연료는 mc들 중에서도 가장 높은 금액인 것으로 확인이 되었죠. 그는 2022년 상반기 다섯 개의 예능에 출연 총 97회를 촬영했습니다.

이에 유재석의 상반기 출연료만 14억 5500만 원가량이라고 합니다. 유튜버 기자 ‘연예뒤통령 이진호’씨가 유재석의 연봉을 분석했는요, 유재석이 맡고 있는 지상파 공중파 예능 출연료의 재방료 등을 더하면 연봉으로 약 51억 3천216만 원이 나온다고 추정했습니다.

또한 유재석의 출연료는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공개되기도 했는데요. 이 프로그램 측은 언론에 보도된 유재석의 방송 프로그램 및 광고 출연료를 토대로 유재석의 매출을 추산했죠. 특히 유재석은 해당 출연료도 높지만 유재석의 주 수입원은 광고 수입이라고 합니다. 휴대전화, 비데, 식품 광고 등 올해 상반기 9개의 광고에 출연했으며 유재석의 한 건당 광고 출연료는 6~7억 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상반기 총 광고 모델료만 63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방송은 전했습니다. 유재석의 출연료와 광고비를 합산한 유재석의 상반기 매출은 무려 77억 5천500만 원이나 되는 것으로 추정 되었죠.

여전한 강호동

유재석과 항상 탑MC로 거론 되는 사람은 바로 강호동 입니다. 강호동은 회당 출연료가 1500에서 1800만 원 수준이라고 하는데요. 또한 강호동 씨가 현재 하는 프로그램이 일주일이 다섯 개인데 일주일에 적어도 7천500만 원이라고 합니다.

강호동은 현재 아는형님, 강호동 동네방네, 지혜를 빼앗는 도깨비 등에 출연 중인데요. 이를 미루어 봤을 때 강호동은 주급이 7천만 원에서 8천만 원이며 월급은 약 3억 원 연봉은 30억에서 35억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출연료 이외에 연예인들이 유명해지고 인지도가 높아지면 출연료뿐만 아니라 출연료보다 많이 받는 것이 cf 출연료 즉 광고 수입 입니다.

현재 알려진 바에 따르면 강호동이 cf를 촬영할 때 기업으로부터 받는 돈은 한 광고당 대략 5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광고를 1년에 두 개 정도만 찍어도 광고 수입만 10억인 것인데 따라서 강호동의 방송 연수입은 사실상 평균 40억 정도 된다고 합니다. 이러한 재산으로 강호동은 2018년에 신사동에 있는 빌딩을 구매했으며, 현재 가치는 200억에 가깝다고 합니다.

강호동의 건물은 대지는 58평 연면적은 180평이며 1992년에 준공된 건물로 약 30년이 되어 가는 건물이지만 가로수길에 메인 상권 중에 가장 좋은 자리 코너 상권에 있는 위치가 좋은 건물이라고 합니다. 강호동의 건물은 지하 1층에서 지상 5층짜리 건물로 2018년 당시 141억에 매입했다고 합니다.

당시 신사동 건물의 평당 가격은 2억 1천만 원 내외에 강호동은 특유의 뚝심과 승부사 기질로 평당 24억 원에 구매했습니다.
당시에는 비싸게 산 것 아니냐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4년여가 지난 지금은 신사동 가로수길에 평당 가격은 4~5억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강호동 인생 최초로 투자한 건물로 당시에 총 매입 금액 141억 중에 84억 원을 대출받아서 매입했다고 하는데 본인 돈 57억 원을 투자한 케이스입니다. 투자 3년여 만에 약 33억 원의 투자 수익을 올리고 있고 1층 상가 임대료가 약 2천500만 원이라고 하니 전층을 합치게 되면 한 달 수입만 1억 원이 된다고 합니다.

강자 중의 강자 신동엽

강호동 다음으로 언급되는 사람은 신동엽인데요. 신동엽이 출연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오은영 게임, 불후의 명곡, 미운우리 새끼, 실화탐사대, 놀라운 토요일, 동물농장, SNL코리아 총 일곱 개입니다.

신동엽이 현재 받고 있는 출연료는 2천만 원 선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신동엽의 대표적인 경쟁 상대인 유재석, 강호동 출연료 보다는 약간 작은 금액이라고 합니다. 현재 총 7개의 프로그램을 맡고 있으니 월 6억 원 연봉 72억으로 계산됩니다. 여기에 cf 출연료 행사 출연료도 합산돼야 하나 세금과 소속사 배분도 있으니 퉁치게 되면 신동엽 연봉은 최소 50억 이상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신동엽과 강호동은 몇 년 전 소속사와 재계약하며 20억 상당의 자사 주식을 계약금으로 받았다고 하는데요. mc의 2인자인 신동엽은 과거 사업 실패로 80억 원의 빚이 있었지만 이를 모두 청산하고 서울 마포구 서교동과 강남구 청담동에 각각 128억 원과 80억 원짜리 건물을 매입했습니다.

먼저 마포구 서교동 신동엽 빌딩은 제2종 일반 주거 지역에 위치해 있으며 지하 1층 지상 6층 1991년 4월에 완공된 빌딩입니다. 홍대 도로변 코너에 위치해 있어 알짜 빌딩으로 손꼽히고 있는 이 빌딩은 평당 1천20만 원 총 128억에 매입했으며, 현재의 시세 최소 250억 원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신동엽 청담동 빌딩은 지하 1층 지상 6층 건물이며 신동엽이 구축 건물을 매입하여 2004년 4월에 신축한 빌딩입니다. 2002년 26억 원에 매입하였으며 현재 시세는 100에서 150억 이상이라고 합니다. 지하 1층부터 6층까지 근린생활시설 사무실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공실이 전혀 안 날 만큼 수익성이 좋은 빌딩이라고 합니다.

유재석 출연료 강호동 출연료보다 적은 페이를 받을지는 몰라도 센스 있는 사람답게 투자도 센스 있게 잘해서 투자 수익으로 쌓은 재산은 유재석 재산 강호동 재산보다 많을 수도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몇 십년 만에 탑을 뛰어 넘은 전현무

유재석 강호동 신동엽 다음으로 이름이 거론되는 사람은 바로 전현무입니다. 전현무는 아나운서를 그만두고 프리 선언 이후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이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벌어들인 엄청난 수익이 이제는 몇십년간 정상을 차지하고 있는 유재석, 강호동, 신동엽을 뛰어넘고 있다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죠.

한 유튜브 채널 기자인 ‘연예 뒤통령 이진호’에는 월 3억 전현무 출연료는 얼마일까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 된 적이 있습니다. 해당 영상에서 기자 출신 유튜버 이진호는 “전현무가 2012년 9월 프리 선언 이후 최전성기를 누렸다며 프리 선언 이후 무려 80개가 넘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mc를 맡았습니다”라고 알렸는데요.

이진호는 “전현무 씨의 회당 출연료는 700만 원에서 800만 원 선입니다. 전성기 때는 일주일에 9개의 프로그램을 맡기도 했죠. 회당 700만 원을 기준으로 출연료를 계산해 보면 본방 출연료 7천300만 원 재방료는 1천260만 원 삼방료인 767만 원까지 총 8327만 원을 주급으로 받은 셈입니다”라고 계산했습니다.

그는 월급으로 환산하면 3억 3천8만 원 연봉으로는 39억 9천696만 원이 되죠. 2012년부터 2021년 올해까지 10년간의 출연료를 산출하면 399억 6660만 원에 달합니다. 이는 광고 및 행사비를 모두 제외한 수치죠라고 말해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는 전현무의 실제 수입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이진호는 전현무가 현재는 최전성기 보다 방송을 30% 줄인 상태라며 현재 어마어마한 출연료를 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mbc 전지적 참견 시점에서 전현무가 굉장히 높은 출연료를 받고 있습니다. 의외로 예능에서 회당 천만 원 이상 받는 연예인은 알려진 것보다 굉장히 드물죠. 전현무는 회당 900만 원의 출연료를 받고 있는데요.

이영자, 송은이 양세형, 유병재 등이 받는 것보다 50% 이상 더 높은 수치입니다”라고 자세히 밝혔습니다. 이에 네티즌들은 유재석, 강호동보다 놀라운 건 신동엽인데 신동엽 투자의 귀재다 인생은 신동엽처럼 전현무는 출연료가 싼 대신 방송을 많이 뛰네 강호동이랑 유재석 이길 사람은 아직 없나 봐 부동산 투자가 진짜 현명한 듯 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