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21, 2024

“평소 이렇게 하고 계시다면 유방암일 확률이 높습니다” 유방암을 불러 일으키는 잘못된 습관

유방암은 비교적 생존률이 높은 편이기는 하나 현대 사회의 생활 습관들이 많이 달라지면서 발병률 또한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유방암의 경우 이전에는 유전적 요인이 컸으나 이제는 환경적인 요인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어떤 환경적 요인과 습관이 이 유방암을 발병 시키는지 잘 알아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습관을 가지고 계시다면 유방암 예방을 위해 당장 멈추세요” 고쳐야 할 나쁜 습관

유방암을 발병 시키는 식습관

■지방이 많고 짠 음식

유방암만큼 환경적인 요인에 대해서 영향을 받는 그런 질환이 사실 없습니다.
특히 먹는 것 먹는 것이 유방암과 관련이 상당히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 결국 우리 몸을 살찌게 만드는 그런 음식들은 결국은 유방암을 발병 시키는 식습관이라고 아시면 됩니다.

■칼로리가 높은 음식

요즘 굉장히 칼로리가 높은 음식들이 많은데요.
특히 크림 많은 디저트류나 도너츠, 피자 그리고 치즈 같은 유제품들도 역시 굉장히 많은 칼로리를 올리는데 이런 식습관들은 결과적으로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는 음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술’ 하루 한잔? 이제 보약이 아니라 독약이다

음주의 경우 알코올이 몸에 들어갔을 때 알코올 자체가 여성호르몬을 높이는 그런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당연히 유방암의 위험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음주 그 자체는 당연히 위험 인자일 수 있고 또 음주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안주를 먹게 되고 또 늦게까지 먹게 되어 당연히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예전에는 유방암 환자에게 하루에 한 잔 정도, 두 잔 정도까지는 괜찮다라고 알려 졌었지만 요즘은 가이드라인이 바뀌어서 하루에 한 잔도 좋지 않습니다.

유방암을 발병 시키는 외부 환경적 요인 – 빛 공해

■핸드폰 보는 것 또한 유방암을 불러 일으킨다

빛 공해 역시 유방암을 불러 일으키는 하나의 요소가 되는데요.

특히 밤에 잠을 자야 되는데 잠을 자지 않고 빛을 쏘이는 것 여기에 대표적인 직장인들이 바로 간호사, 항공사 승무원들 인데요. 밤낮이 바뀌는 그런 잡을 갖는 여성들이 유방암의 위험이 올라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밤에 자지 않으면 멜라토닌이 떨어지게 되고 멜라토닌이 떨어지게 되면 여성 호르몬이 올라가는 그런 악순환을 하게 됩니다.

특히 최근에는 밤새 핸드폰을 보고 있다거나 이런 일들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밤에는 빛에 노출되지 말고 최대한 수면을 취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폐경기 호르몬 치료는 신중하게 해야 합니다

사실 여성호르몬이 유방암의 위험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인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위험 인자를 섭취하는 것이 폐경기 호르몬 치료인데요.

그래서 폐경기 호르몬 치료를 오 년 이상 하게 되면 유방암의 위험이 이십 퍼센트 이상 증가하게 되고 십 년 이십 년이 되면 그 위험이 점점 더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과거에는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 여성 호르몬제를 많이 먹었는데 최근에는 좋은 약들이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특별히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폐경기 호르몬 치료를 하지 않도록 권하는 추세이기도 합니다.

유방암에 대한 잘 못된 상식

■브레지어는 유방암을 일으킨다?

한 때 브레지어를 하게 되면 유방암에 많이 걸린다 쉽게 얘기해서 브레이저를 풀어라 그러면 유방암에 안 걸린다라는 얘기도 있었지만 최근 연구들에 의해서 실제로 브레이저의 착용과 유방암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왔기 때문에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브레지어를 착용하지 않을 필요 없습니다.

■염색이나 파마는 유방암을 일으킨다?

염색 파마 이런 것들도 굉장히 유방암을 발병시킨다는 말도 있고 데오트란트도 유방암을 발병시킨다는 말이 있었지만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이 또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 졌습니다.

오히려 자신이 예뻐지는 것 아름다워지는 것이 또 유방암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니 굳이 하지 않을 이유는 없습니다.

유방암 예방을 하기 위한 올바른 운동 방법

유방암과 운동의 관계에 대해서는 상당히 많은 연구들이 진행이 되어 왔으며, 여기에 대한 올바른 운동 방법은 한마디로 말씀드리면 많이 움직이는 사람,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이 유방암으로부터 위험이 떨어진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 하는 방법도 중요한데요.

무작정 걷거나 만보 걷기를 하는 것은 아니고 운동을 할 때 우리 몸의 심박수가 실제로 올라가서 땀이 날 정도의 운동이 되어야 효과가 있으며, 이런 유산소 운동만 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지는 않기 때문에 근력 운동을 꼭 같이 해서 기초대사량을 올리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운동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