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공간이 부족한 도심지에 상가가 밀집 곳이나 또 길이 좁은 주택가 등에서는 거의 매일 주차할 곳을 찾아 헤매는 것이 당연시 되고 또 간혹은 주차 문제로 이웃 주민 간의 다툼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동차의 대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 비해 주차장의 확보에는 한계가 있고 교통 현실을 감당할 만한 특별한 대안이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일부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에서는 자동차를 도로와 인도에 주차한 곳들이 있는데요.
혹여나 개구리 주차라고 하는 방식으로 주차를 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나중에 수리비 폭탄이 나올 것을 생각 해서라도 지금부터 삼가하시길 바랍니다.
수리비 폭탄을 부르는 개구리 주차란 무엇일까
개구리가 몸에 하반신은 물에 담그고 상반신은 물 위로 나와 걸치고 있는 모양과 같다고 해서 흔히 개구리 주차라고 부르고 있는데요.
이는 차량이 침범해서는 안 되는 인도를 침범한 것으로 엄격히 도로교통법 위반의 불법 주정차에 해당되고 또한 이런 형태의 개구리 주차는 자동차에도 심각한 손상을 주게 되니 앞으로는 가능한 이런 주차는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잘못된 주차가 가져오는 차에 안 좋은 영향
그래서 오늘은 개구리 주차 시 잘못된 주차가 얼마나 안 좋은 영향을 주게 되는지를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법적으로 인도에 바퀴를 걸쳐서 주차를 하게 되면 만약 이로 인해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 시 12대 중과실 교통사고에 해당이 되고 합의와 상관없이 형사처분을 받게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이런 형태의 주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개구리 주차는 자동차에 심각한 손상을 주게 되는데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차의 주차된 모습을 보고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이 차의 타이어를 뒤에서 보면 인도의 경계석에 타이어의 일부분만이 살짝 걸쳐져 있고 차의 무게 때문에 타이어 표면이 평평하지 못하고 찌그러져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승용 승용차의 공차 중량이 1.5톤 전후인 것을 감안하면 차의 구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바퀴 쪽에 큰 무리가 갈 것이라는 정도는 알 수가 있으며, 이런 형태로 주차가 반복 지속이 될 때는 자동차에 아래와 같은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첫 번째로 자동차 하체 부품들 중 특히 완충용 고무의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지면서 소음이 발생합니다.
두 번째로 차체의 쏠림을 방지해주는 스태빌라이저와 그 부속 부품에도 변형이 생겨 주행 시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는 서스펜션의 정렬이 흐트러져 떨림과 쏠림 현상이 생겨 나중엔 서스펜션 부품까지 교환해야 하는 상황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운전이 서툰 운전자의 경우에는 경계석에 부딪혀 휠에 스크래치가 발생되거나 타이어에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개구리 주차는 통행하는 차들과 접촉 사고의 확률이 높아지고 또 인도를 통행하는 보행자의 통행에 불편을 끼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파트 단지 내처럼 개구리 주차를 부득이 하셔야 할 경우 최대한 교통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하시고 주차 후엔 차의 상태나 주변을 꼭 한번 둘러보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접 신청해야지만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자체에서 알려주지 않는 자동차 환급금
👉“교통사고 후 입원하고 치료까지 다 받았는데 합의하자는 연락이 안와요” 상대 보험사에 합의금 바로 받아내는 방법
👉“무료 내비게이션은 이제 없습니다” 그냥 썼다가는 데이터 폭탄 맞아요